역사의 심판 -통영 유치진 흉상 철거 |
'대추나무'는 1941년 내가 일제의 강요에 못 이겨 현대극장을 주재하던 무렵에 쓴 작품이었다. '대추나무'는 이렇게 일제의 강압하에서 쓴 작품이지만, 그 무렵에 쓴 '흑룡강'이나 '북진대'(北進隊)와는 달라 아첨하는 구석이 없다.……작품상으로 '대추나무'는 그대로 재미 있는 것이었고, 지금도 나는 이 작품을 나의 대표작의 하나로 꼽는 데 서슴지 않는다. 이렇게 내가 작가적 양심으로 아끼던 작품이라 '대추나무'만은 친일작품으로 도매 취급당하는 것이 몹시 언짢았다. '대추나무'는 나의 작가적 고충이 적잖이 서려 있는 유달리 애착이 가는 작품이었다. 내가 대학 연극 콩쿠르에 내놓은 '왜 싸워'는 이러한 '대추나무'를 개작한 것이었지 친일성이 강한 '흑룡강'이나 '북진대'를 개작한 것은 아니었다.(동랑자서전) 위글은 1957년 '전국남녀대학생 연극경연대회'의 지정작품 '왜 싸워'가 친일작품이라는 문교부의 지적으로 말썽이 되자 당시의 상황을 자서전에 남긴 내용이다. 자신이 대표작이라고 하는 '대추나무'는 과연 어떤내용인가 알아보자. 1942년 '조선연극문화협회' 주관, '총독부' 후원으로 부민관에서 열린 제1회 '연극경연대회'에 출품하여 작품상을 받았다. 관변단체가 주관한 총독부 후원 행사의 작품상을 받은 작품이라면 내용은 미루어 짐작할 수 있다. '친일작품'이 분명한 '대추나무'를 개작하여 대학생 연극제의 지정작품으로 내세운 유치진은 해방후에도 친일근성을 버리지 못한 자신을 스스로 인정한 것이다. 그럼 스스로 친일작품으로 인정한 북진대는 '흑룡강'은 돈을 받고 조국을 팔기위해 '병합청원'을 한 일진회장 이용구를 '선각자'로 미화한 작품이다. 이런 유치진이 '3.1문학상'을 수상하고 어린 학생들이 그의 작품으로 공부하는 우리나라의 교육현실이 안타가울 뿐이다. 민족이 무엇인지도 모르는 유치진의 고향은 통영으로 이순신 장군의 숨결이 살아 있는 곳이다. 1990년 11월 통영문화재단이 남망산공원에 이순신장군동상과 3.1독립운동 기념비를 지척에 두고 유치진의 흉상이 세우자 지역 문화.예술계 인사는 '유치진 흉상 철거 대책위원회'를 결성하고 철거요구를 하였다. 여론이 거세지자 철거를 약속하고도 기일을 미루다 광복 50주년을 맞는 1995년에 자진철거 하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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